AI와 독서의 만남, 3세대 영어도서관 ‘리딩비’ 교육 패러다임 바꾼다

  • 등록 2026.01.25 21:11:10
크게보기

- 굿윌에듀, AI 기반 맞춤형 독서 시스템으로 국내외 교육 시장 석권 - 단순 정독 넘어 '북토킹'과 '데이터 관리'로 아웃풋 극대화

인공지능(AI) 기술이 교육 현장에 깊숙이 침투하면서,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개개인의 학습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에듀테크'가 대세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주)굿윌에듀(대표이사 나동균)의 영어 독서 전문 브랜드 ‘리딩비(ReadingBee)’가 국내외 교육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 ‘읽기’에서 ‘말하기’로, 3세대 영어도서관의 탄생

기존의 영어도서관이 단순히 원서를 비치하고 학생 스스로 읽게 하는 ‘방치형’ 혹은 ‘수동형’ 학습에 머물렀다면, 리딩비는 이를 보완한 ‘3세대 영어도서관’ 모델을 제시한다.

 

리딩비의 핵심은 독서 후 이어지는 1:1 북토킹(Book Talking)에 있다. 학생은 AI 레벨 테스트를 통해 선정된 최적의 도서를 읽은 뒤, 전문 강사와 영어로 대화하며 책의 내용을 내면화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읽은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는 '출력(Output)' 중심의 학습을 경험하며 사고력과 스피킹 실력을 동시에 키우게 된다.

 

■ 데이터가 증명하는 학습 효과, ‘ER-TOC’ 시스템

리딩비의 또 다른 강점은 철저한 데이터 관리다. 자체 개발한 온라인 퀴즈 시스템인 ‘ER-TOC’은 학생이 책을 얼마나 정확히 이해했는지 수치로 보여준다.

 

또한, 독서 전후 어휘를 정리하는 ‘옐로우 노트(Yellow Note)’와 매달 발행되는 ‘맞춤형 리포트’는 학부모들에게 학습 성과를 가시적으로 확인시켜 준다. 굿윌에듀 관계자는 "학생마다 학습 속도와 관심사가 다르기 때문에, 데이터에 기반한 1:1 맞춤형 코칭이 리딩비의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강조했다.

 

■ 지자체와 대학이 먼저 알아본 공신력

(주)굿윌에듀의 기술력은 이미 공교육과 공공기관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서울 강남구, 부산 연제구 등 주요 지자체 산하 영어도서관과 교육지원센터에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삼육보건대 등 대학 기관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콘텐츠의 전문성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리딩비는 중국, 대만, 베트남, 태국 등 해외 시장에도 교육 시스템을 수출하며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국내외를 아우르는 방대한 네트워크는 리딩비가 단순한 프랜차이즈 학원을 넘어 교육 솔루션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 "글로벌 인재 양성의 요람 될 것"

(주)굿윌에듀는 2012년 설립 이후 '창의적이고 융복합적인 글로벌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끊임없이 R&D에 투자해왔다. 굿윌에듀 측은 "4차 산업 시대에 걸맞은 교육 환경을 구축하여, 아이들이 영어를 공부가 아닌 즐거운 독서 습관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영어 독서의 본질인 '즐거움'과 AI의 '효율성'을 결합한 리딩비의 행보가 대한민국 영어 교육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관리자 기자 eduladder@naver.com
Copyright @대한민국학원신문 Corp.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83길 18 4층 // 경기도 구리시 건원대로 36 화성골드프라자 902-1-9 등록번호: 경기,아54214 | 등록일 : 2024-10-08 | 발행일자 : 2024-10-08 | 발행인 : 조정인 | 편집인 : 조정인 | 전화번호 : 070-4079-2579 | 이메일 : eduladder@naver.com Copyright @대한민국학원신문 All rights reserved.